대국 규칙

HOME > 장기 소개 > 대국 규칙

대국 규칙

대국방식은 자유로운 친선대국의 승부제 방식 및 점수제 방식(시합대국으로 리그전/ 토너먼트전)으로 나뉘어진다.
대국장에서 폭언, 소란행위 등을 일으킨 자는 즉시 퇴장시킨다. (이의가 있으면 손을 들어 심판을 부른다.)
기물을 만져 점에서 이탈시 반드시 두든지 한수 쉬든지 하여야 한다. (일수불퇴)
상대방의 기물을 만져 점에서 이탈시 취할 기물이 있으면 반드시 취해야 하며 취할 기물이 없으면 한 수 쉬어야 한다.
어떤 기물이든 점에서 이탈시켜 행마를 하였을 경우 손이 떨어졌을 때 그 기물의 행마가 바르지 않으면 실격 패 처리한다.
상대방이 시간을 끌고 두지 않으면 손을 들어 심판을 부른다.
상대방의 손이 기물에서 확실히 떨어 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기다리지 않았다면 상대방을 인정한다.)
상차림을 할 때는 후수자가 먼저 차리고 선수자가 나중에 차린다. 이때 후수자는 기물을 움직일 수 없다.
리그전 방식의 점수제 승점은 완승 10점, 점수승 7점, 점수패 3점, 완패 0점으로 처리한다.
소 삼능(이길수 없는기물)이 남을 때 까지 두어야 하며 소 삼능이 남으면 빅으로 처리한다.
승부는 장기의 본질인 승, 빅, 패로 결정한다.
순위는 승점을 합한 합산점수로 결정 한다 (승점제)
진출방식은 승자와 빅자는 진출하고 패자는 떨어진다.
지나 간 장군인 묵장은 자신의 차례가 되어 알았을 때 부터 적용한다.
30분 안에 끝내야 하는 시간 관계상 초읽기 3-40초를 주고 시간 안에 두지 못하면 한수 쉬고 상대방이 둔다.
선.후수를 가리는 방법은 연장자가 卒과 兵을 보이지 않게 양손에 쥐고 앞으로 내밀면 연소자가 漢,楚 중 하나를 그 앞에 놓아서 선택한다.
대국 중 장군은 말로 부르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잘못 된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즉시 퇴장 시킨다.
심판의 판정에 승복하고 이의(불복)가 있으면 본부석의 심판위원회에 말한다.

점수제장기 대국방식

TV대국 방식(토너먼트전)
 - 저단자가 반상에 놓여 있는 두 개의 복 주머니중 하나를 먼저 선택하고 고단자는 나중에 다른 하나를 선택하여 복 주머니안의 초(楚)를 가지면 선수로 두고 한(漢)을 가지면 후수로 둔다.
- 빅장 규정: 기물이 각 30점 미만일 경우에 한하여 빅장을 부를 수 있다. (단, 궁으로 상대 기물 취하면서 빅장이 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 동일수 반복 금지: 동일한 수를 3회 이상 반복할 수 없다. 단, 기물의 총 점수가 각각 30점 미만일 때에는 동일수(반복장군 포함)를 반복할 수 있다.

일반대국 방식(선,후수 가리는 법)
 - 선입단자가가 졸(卒)과 병(兵)을 양쪽 손 안에 각자 하나씩 가려 쥔 채 장기판 위에 올려 놓으면, 상대 대국자는 초(楚), 한(漢)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려쥔 손 앞에 놓아서 맞추면 맞춘 것으로 두고, 틀리면 다른것으로 둔다.

편차림의 순서

 - 후수자가 먼저 기물을 차리고 선수자가 나중에 차린다. 이때 후수자는 馬와 象의 배치를 바꿔 다시 차릴 수 없다.

기물잡는 규칙

기물을 움직인 경우에는 다시 무를 수 없다.(일수불퇴)
반상에서 기물을 움직이거나 들어서 점에서 이탈한 경우에는 반드시 그 기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단, 기물을 만지는 행위는 움직인 것으로 보지 않는다.
상대의 기물을 취하려고 상대 기물을 들었을 경우에는 취하거나 한 수 쉬어야 한다.
기물이 반상에 착점한 다음 손이 떨어졌을 때에는 다시 옮겨 놓을 수 없다.

행마 규칙

기물을 잘못 움직여 다른 곳에 착점하였을 경우에는 실격패 처리된다.
서로 장군수를 모르고 지나쳐 버린 묵장(默將)의 경우에는 장군으로 인정하지 않고 이후에 그 수를 알았을 때부터 적용한다.
   (묵장은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
상대의 장군수를 모르고 다른 기물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상대 대국자에게 권한을 준다.
궁이 장군이 되어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 스스로 장군수를 만들어자장(自將)이 된 때에는 상대 대국자에게 권한을 준다.

호장의 의무 여부

 - 대국중 장군을 말로 부르지 않아도 된다.

한수 쉼의 의사표시

 - 자기 차례에 둘 것이 없어 한 수 쉬고자 할 경우에는 궁을 반상위로 올렸다가 내려 놓는다.

빅장 제도와 허용

 - 빅장도 수이기에 빅장을 미연에 방비하고 두어야 하며 언제든지 빅장을 부를수 있고 빅장에는 계속하여 장군을 부르는 만년장과 궁끼리 마주보는 궁빅이 있다.(점수제 방식에서의 빅장은 각 30점 미만에서 가능하다, 단 궁으로 상대기물 취하면서 빅장이 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동일수 반복 금지

 - 동일한 수를 계속 반복하는 것을 반복수라 하는데 반복수도 엄연한 수이므로 반복수를 막지 못하면 빅이 되는 것이다. 동일수(반복장군 포함)를 반복할 수 있다. 이경우는 비긴 것이다.(단, 점수제방식에서는 동일수는 각 30점 미만에서 가능하다)

패 선언의 의사표시

 - 대국이 패하여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궁을 궁성 밖으로 내놓는다.

조언, 조력 금지

 - 대국자는 대국 중에 제3자로부터 일체의 조언.조력을 받을 수 없다.

점수제 대국

기물의 점수
기물 兵(卒)
점수 13 7 5 3 3 2

덤의 적용
 - 단판 점수제 대국시에는 후수자(漢)는 선수자(楚)로부터 1.5점의 덤을 받는다.

총 점수의 합계
 - 초는 72점. 한은 73.5점으로 대국이 시작된다.

승패 결정
 - 서로 소삼능(小三能)등 이길수 없는 기물이 남을 때까지 대국이 진행된 후 남은 기물의 점수로 승패를 가린다.

점수제 대국

 - TV 생방송 대국 등 기타 특수한 경우에는 그 대회 규칙을 따른다.


(사) 대한장기협회 기술 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