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 규정

HOME > 장기 소개 > 대국 규정

대국 방식

일반적으로 시합대국이 아닌 친선대국으로 이용하며 승,빅, 패로 승부를 결정지으며 처음부터 빅장, 반복수 등을 허용하는 자유로운 방식의 장기이다.
점수제 방식을 적용하며 완승, 점수승, 점수패, 완패로 승부를 가리는 장기를 두고 승,빅,패에 따라 승점을 부여하여 진출자를 결정짓는 방식의 장기이다.
점수제 방식을 적용하며 완승,점수승,점수패,완패로 승부를 가리는 장기를 두고 승, 빅, 패에 따라 승점을 부여하여 진출자를 결정짓는 방식의 장기이다.

대회 방식과 대국 시간

대회 방식으로는 토너먼트전. 리그전. 스위스 리그전이 있으며 기전마다 방식을 달리 정할수 있다. 각자 자유시간은 최소 15분 이상이며 총 대국 시간은 60분 이상으로 한다. 초읽기는 30초 3회 이상이 주어진다. 대회 규모와 성격(TV방송 기전 등)에 따라 자유 시간과 총 대국 시간 및 초읽기 시간과 횟수가 달리 적용되어 시행된다. 대국 개시와 종료에 적용 될 표준 시간은 대한민국 표준시로 정한다.

대국진행

대국자는 정해진 대국 시간안에 대국장에 착석하여야 하며 상대 대국자의 참가 여부와 관계없이 대국 시작 후 계시기를 작동하여 대국을 개시한다. 지각자는 지각 시간만큼 자유 시간을 공제하며 자유 시간이 모두 끝날 때까지 불참하는 경우에는 시간패 처리한다.
-TV대국 방식 : 저단자가 반상에 놓여 있는 두 개의 복 주머니중 하나를 먼저 선택하고 고단자는 나중에 다른 하나를 선택하여 복 주머니안의 楚를 가지면 선수로 두고 漢을 가지면 후수로 둔다.
- 일반대국 방식 : 고단자가 卒과 兵을 양손 안에 하나씩 넣고 두손을 가려 쥔 채 장기판 위에 올려놓은 다음 상대 대국자는 楚, 漢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려쥔 손 앞에 놓아서 맞추면 맞춘 것으로 두고, 틀리면 다른 것으로 둔다.
후수자가 먼저 기물을 차리고 선수자가 나중에 차린다. 이때 후수자는 馬와 象의 배치를 바꿔 다시 차릴 수 없다.
계시자 없이 본인이 직접 계시기를 눌러 사용하여야 하는 대국에서는 필히 기물을 움직인 후 자신의 계시기를 누른다. 기물을 움직이지 않고 계시기를 누르면 한 수 쉰 것으로 간주한다. 계시기는 초 대국자의 좌측에 놓는다.
기물을 움직일 때에는 일수 불퇴의 원칙이 적용되며 기타 규정은 일반 대국 규칙에 따른다.

리그전 처리 기준

1) 승점 기준 :
리그전에서는 다음 점수의 합계로 리그 순위를 결정한다.

2) 동점자 처리 기준
리그전에서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①다승자 ②승자승 ③고단자 ④입단자 ⑤연장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기록과 계시

기록자는 대한장기협회에서 임명한 공인 유단자로 기록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표준 기록 방식에 의하여 대국 기보를 작성하여야 한다. 계시자는 대한장기협회에서 임명한 공인 유단자로 계시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대국자의 시간 점검와 초읽기를 공정하게 하여야 한다.

대국자의 준수 사항

1) 대국자는 대국중에 일체의 대화를 나눌 수 없으며 상대에게 비신사적인 언행을 할 경우에는 심판의 경고 및 퇴장 조치를 받는다.
2) 대국자는 제3자로부터 일체의 훈수를 받아서는 안되며 훈수한 자는 엄중 처벌(퇴장.징계.자격 박탈등)되며 계시기를 대신 눌러 주는 행위도 훈수로 간주한다.
3) 대국중에는 흡연 행위와 휴대 전화 사용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중요대국은 휴대폰을 보관한다.)
4) 대국중 생리적인 문제(용변 등)로 자리를 이탈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심판의 허락하에 정해진 장소로 이동이 제한 된다.
5) 대국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손을 들어 심판을 부른 후 이의 조정을 제기하여야 한다.



(사) 대한장기협회 기술 위원회